영업 기획서 [한재흥박사 영역과 영업기획서의 11가지 영업칼럼] 작성원칙
이때 제일 기중하다 공구가 비즈니스계도서와 건의서들이다. 신규시상에 돌입하여 신규단골을 담보하고 기존단골을 유지하려면 수시로 물건군략과 가문군략을 건설하고 교류군략과 다양한 판매촉진군략을 세우고 거행에 옮겨야 한다. 거시배경변화에 따라 사업배경이 변화되고 이에 따라 시상 배경이나 단골배경도 빠르게 바뀌게 되기 땜에 경기사보다 기위 나가기 위험서는 비즈니스계도서나 건의서를 수시로 만들어 상계급사를 설득하고 빠르게 대응해 가다 한다. 비즈니스계도서의 공간과 계도서 기록원칙 11제일귀 비즈니스계도서는 기업체계도서의 70-80%의 무게을 차지할 만치 계도서의 가지도 다양하고 사업에 눈멀다 중요신자 굉장히 크다.
물건계도서는 신물건 계도서, 물건개척 계도서, 수요관측계도서, 시상조사 계도서, 마케팅 계도서, 시상소개 계도서 등이 있고 판매촉진 계도서는 공고 계도서, 공고 및 판매촉진 계도서, 교류 및 경로계도서, 가문 계도서, 행사 계도서, 개설 및 철수 가게계도서, 쇼 계도서, 설문조사 계도서 등으로 세별화할 수 있다. 사업계도서는 CI(Corporate 일체감)계도서, IR(Investor Relation)계도서, 군략계도서, 비즈니스판매 계도서, 비즈니스혁신 계도서, 경기우위군략 계도서, 덤 계도서, 물류계도서, 브랜드 군략계도서, 대리점간수 계도서, 인사 및 교육계도서 등으로 세별화 할 수 있다. 비즈니스계도서는 사업계도서, 물건계도서, 판매촉진계도서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건의서, 비즈니스계서까지를 모두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고로 비즈니스실무자들이 계도서와 건의서를 완벽하게 기록하고 건의하고 거행할 수 있도록 계도력과 데이터력과 추진력을 갖추고 있다면 경기자보다 빠르게 대응여름잠서 계속적 경기우위를 담보할 수 있을 것이다.
지식은 논리적이며 검증가능하고 잘 변화되지 않는다. 좋은비즈니스계도서나 건의서를 꾸미다 위하여 갖추어야하다 11제일귀 계도서 기록원칙을 보면 갑, 계도전 너끈하다 지식과 데이터를 갖추어야한다. 금방도 비즈니스목표관철을 위험 비즈니스실무자들은 시상과 단골과 견련된 실무중심의 공사장비즈니스거동에 집중하고 있지만 금시는 수시로 변화하고 있는 시상과 단골에 신흥공업경제지역에 맞추어 단골을 담보하고 경기사들을 기위나가기 위험 새로운 계도이나 건의을 할 수 있는 계도그릇을 갖추는 것이 시급하다고 본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상 배경이나 경기이 치열한 기업체일수록시상이나 단골과 견련된 비즈니스계도이나 건의을 해야 할 과제도 많고 비즈니스계도력의 중요신자 높을 수밖에 없다.
데이터는 걸음을 위한 지식이고 일서정적이며 공기에 따라 자주 변하고 객관세계적슬기 않다. 지식은 학문적슬기만 데이터는 실용적이다. 데이터는 감관이나 계량을 통하여 수라된 자료를 사물 과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리한 상태이나 사정이다. 지식은 장기의 공부을 통해 터득되고 똑똑하다 감각이나 공감에 의해 얻어진 결과이기 땜에 비즈니스계도서나 건의서를 견련지식을 바탕으로 기록할 때 상계급사나 견련된 공감관계자에게 너끈하다신뢰와 믿음을 줄 수 있다.
셋째, 계도의 고지이나 과제가 기업체의 명령과 비전과 목표와 방향성이 일치해야한다. 수시로 바뀌는 공간의 경국, 검약 배경의 변화나 계급문화적인 배경의 변화, 자연과 인구동태적인 배경의 변화, 기능시상의 배경변화 등 거서정적인 배경변화와 시상 배경변화나 경기 배경변화, 단골배경변화나 자사배경변화 등 미서정적인 배경변화를 정확하게 공감하고 분석하고 관측할 수 있어야 좋은 비즈니스계도서나 건의서를 만들 수 있다. 버금, 계도전 비즈니스배경의 변화를 정확히 읽고 있어야한다. 고로 지식과 데이터가 함께 갖추어져야 좋은 비즈니스계도서나 건의서를 만들 수 있다.
구매자나 고용주의 거취을 공감하지 못하고 기업체의 거취에서만 계도하고 건의한다면 아무리 좋은 계도서나 건의서라도 단골의 과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결과도 고대하기 어렵다. 넷째, 기업체의 보다는 단골의 거취에서 계도해야 한다. 기업체의 명령과 비전과 노른자위가치가 없고 비즈니스목표가 명확하지 않은 기업체은 비즈니스계도의 고지과 과제가 방향성이 없어 계도을 잘하고 거행하더라도 결과나 고대기운를 계량할 수 없다. 비즈니스계도서나 건의서를 기록하기 전에는 계도의 고지과 곡절이 기업체의 명령과 비전과 노른자위가치와 방향성이 일치하는지, 사업목표나 사업부목표와 비즈니스목표관철에 응답하는지를 확인해야한다.
계도 그때의 과제나 곡절은 좋으나 공기과 여건이 바뀌면 제 과제점이나 장애근거들이 나타날 수 있음으로 꾸준히 견련데이터나 자료를 수라하여 본래 계도한 과제나 곡절과 계교검사해 고변 검증도 해보아야 한다. 아무리 계도자와 견련부와의 너끈하다 검토와 동의를 거쳤을지라도 비즈니스배경이 수시로 변하기 땜에 수시로 계도의 과제와 곡절을 검사하고 검증하여야 한다. 다섯째, 세밀한 검사과 검증이 이루어져야 한다. 계도서나 건의서를 글쓰기 전에 결단코 단골이나 수용자나 견련부의 거취과 공기을 미리 공감하고 너끈하다 교류과 동감을 해야 계도한 후에도 쉽게 거행할 수 있고 결과를 공동할 수 있다.
계도은 공성을 고지으로 하지만 낙공한다고 해도 시오법를 통해 새로운 방향이나 새로운 사물을 발견할 수 있고 과제해결능력을 키우는 좋은 걸음가 될 수 있다. 만손 낙공할 가망이 있을지라도 남이 한 번도 가씹 않은 길을 가는 것이 계도의 고지이고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기발한 생각이 계도의 가치이다. 좋은 계도은 남의 것을 도습하거나 가만히 반영하다 것이 아니라 독창적이고 창의적 이여야 한다. 여섯째, 계도의 생각은 독창적이고 기발해야 한다.
우리가 계도할 때 즐겨 쓰는 말 중에서 극담화, 최담화, 최적화, 보강, 개척 등의 낱말는 거행할 수 없는 추상적인 낱말들로 거행할 경도 없고 감정할 경도 없기 땜에 가급적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게다가 계도이나 건의은 구체적이어야 하고 사실성이 있어야 쉽게 거행에 옮길 수 있고 계량과 감정가 가능하다. 아무리 독창적이고 기발한 생각이라도 관철가능결과 논리성을 갖추지 못한다면 공성할 수 없다. 일곱째, 계도은 관철가능하고 논리성이 있어야 한다.
아무리 좋은 비즈니스계도서라도 예상되는 결과나 기운보다도 비용이 많이 든다면 상계급사나 공감관계자를 설득할 경도 없고 거행할 경도 없다. 팔째, 계도전 비용예비 기운를 면밀히 따져 보아야한다. 논리성은 지식과 논리에서 나오기 땜에 계도을 잘하려면 꾸준히 공부하고 노력해야한다. 계도이나 건의은 설득하는 것이기 땜에 논리결과 구상성이 결여되면 설득할 수 없다.
비즈니스계도은 사실적이고 단군기원적인 결과에 주중하기보다는 장기적인 공적, 용량적 가치에 초점을 맞춰 계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씹만 수용자를 설득하기도 쉽지 않고 거행하기도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예를 들면 단골을 위한 행사 행사를 한다면 비용에 비해 매각이나 비즈니스이익이 적게 나오더라도 브랜드 가치나 공고가치나 덤가치가 높아지고 단골인지도나 충신자가 올라가게 되고 결국은 매각증가나 비즈니스이익에 굵다 기여할 것이라는 사물을 가능한 넘버나 근거나 사시이비경우를 통해 증명해 세움말야한다. 도리어 용량적인 결과보다 공적인 결과가 장기적으로 볼 때 더 큰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기 땜에 논리적으로 증명해 세움말야 한다. 계도을 잘하려면 미리 비용을 정확히 계산하고 용량적 고대기운 뿐 아니라 공적 기운까지도 넘버로 제시할 수 있어야한다.
계도은 계도력과 데이터력도 중요하지만 거행력이 더 중요하다. 비즈니스계도의 공성여지는 견련부나 공감관계자의 공조과 뒷바라지 뿐 아니라 거행할 전공 견인력들과 스텝을 어떻게 구성하고 추진하느냐에 달려있다. 계도은 단독 계도하고 단독 거행하는 것이 아니다. 구째, 견인력과 공구를 적절히 구성해야 한다.
예상하지 못한 과제는 조직 내부에서나 거죽에서 얼마든지 나타날 수 있다. 아무리 좋은 비즈니스계도서라도 돌발적인 과제나 거역에 부닥치면 비즈니스계도은 낙공로 끝날 수 있다. 열 번째, 예상되는 과제점을 미리 검사해 보아야한다. 고로 진척하다 조직과 견인력을 잘 건설하고 계획이나 계획표이나 비용 등 기중하다 예산과 공구 등을 면밀히 파악하고 책임과 권능을 제일귀고 거행에 옮겨야 결과를 극담화할 수 있다.
고대기운는 공적 접근보다는 용량화된 관철이익이나 구체적으로 예상되는 단군기원적 결과나 장기적인 결과를 가능한 계량 가능한 넘버로 제시하고 증명할 만한 과학적이고 구체적인 근거와 경우를 제시여름잠 좋은 계도서가 될 수 있다. 최강의 계도서나 건의서를 기록하는데 있어서 제일 중요한 포인트는 고대기운이므로 고대기운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다. 열한 번째, 고대기운를 용량적, 공적으로 제시하여야 한다. 이렇다 위험에 예비하여 위험기피나 위험경감, 누감독 등을 가슴속에 둔 위험감독(Risk Control)와 위험소유나 위험개가를 가슴속에 둔 위험재정(Risk Financing)를 미리 계획하고 예비하여야 한다.
[B2B비즈니스마케팅기업체/한재흥]. 끝의 11제일귀 건의서 기록원칙을 참고여름잠 좋은 건의서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