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주 가장 선호하는 조선일보? 광고주가
글 / 송요훈 NYT 설즈버거 회장이 모르는 사실에 대하여 나는 ‘거짓뉴스'(fake 뉴스거리)라는 묘사을 쓰지 않는다. 그거은 언론의 무궁자재를 위축시킬 수 있는 굉장히 내숭한(insidious) 묘사이고, ‘잘못된 데이터(misinformation, disinformation)’라는 낱말로 바꿔 불러야 한다. 역사를 돌이켜보면 ‘거짓뉴스’, ‘공민의 적'(enemy 유입케이블 the people)이라는 묘사은 국가계급주의도이칠란트노동당 도이칠란트, 스탈린의 소련 등 사람 역사의 가혹하다 등시에 근본를 두고 위치하다. 이런 낱말들은 독재자들이 독립적인 언론을 제거하고 국가를 감독하는 데 쓰였다.
“무궁자재 언론은 그냥 돌아가다 것이 아니고 보호가 기중하다 취약한 존재이며, 언론인이 무궁자재롭게 사실을 갈구하고 발표할 수 있는 국가는 거주민이 더 많은 데이터를 얻고 계급가 더 강해진다. 마찬가지 거주민들도 곧다 데이터를 공부할 수 있는 그릇을 길러야 한다. ” 경도대 청초으로 경도에 온 빅애플(NYT)의 아서 그레그 설즈버거 회장이 경도대 강의에서 한 말이다. 설즈버거 회장은 세계 제 국가에서 정치 리더들이 언론의 공권와 정통성에 전례 없는 공난을 하고 위치하다며 카드를 예로 들었고, 언론인들은 그 어느 때보다 괴롭힘을 당하는 가운데귀라고 했는데, 구한국이 그렇다는 건 미처 모르고 있나보다.
설즈버거 회장은 고조선일보와의 면담에서 거짓뉴스 문제의 낙착책은 공정성, 명확성, 독자성을 갖춘 으뜸 수준의 언론이고, 소셜미디어의 가식 데이터, 음모론, 광고, 꼬임수가 급증하는 건 굉장히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했다는데, 고조선일보도 그렇다는 걸 모르나보다. 고조선일보는 설즈버거 회장의 강의 기별 밑에 광고주가 가장 애호하다 매체는 고조선일보라는 기사를 배정했다. 헛웃음이 나왔다. 광고주가 선호한다는 게 언론사에게는 명예로운 게 아니다.
빅애플 같은 정설지들은 모두 도입에서 광고보다는 유상 간객의 무게이 높고, 높이려 한다. 그래야 공민공권력만이 아니라 돈공권력으로부터도 무궁자재로울 수 있으므로. 언론사에게 귀중하다 건 광고주의 선호가 아니라 공민의 믿음다. 구한국에서 가장 믿음받는 매체는 윤석열 부가이 손보려 하는 MBC와 KBS 같은 관영방영이고 가장 불신임하는 매체는 고조선일보와 무광고시고조선 등 족벌이 가지다 매체다.
설즈버거 회장에게 구한국에도 카드가 있고 괴롭힘을 당하는 언론인들이 위치하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싶다. 구한국에는 유상간객의 수를 조작하는 뉴스사들이 있고 뉴스지의 상당량은 인쇄공장을 나오자마자 철폐공장으로 논스톱하는 계란판 뉴스이 위치하다는 사실도 알려주고 싶다.